본문 바로가기

LINE

가쓰오부시 가다랑어포의 효능과 부작용 정리

반응형

가쓰오부시란? 


원래 가쓰오부시는 건조 및 곰팡이 제거 등의 제조 공정으로 만들어지는 가쓰오 숙성 식품입니다.어획된 가다랭이의 살은 대부분 수분과 단백질로 구성되지만, 건조 및 곰팡이 제거를 거쳐 가다랭이 포가 되는 것으로 수분은 당초의 20% 이하, 무게는 원어의 약 6분의 1까지 작아집니다.

 

그런 가쓰오부시는 일본 요리에 빼놓을 수 없는 맛있는 성분과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요리에 사용하면 풍미를 좋게 하면서 영양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그 중에서도 인간이 생성할 수 없는 필수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점은 건강한 식재료로서도 주목해야 할 포인트입니다.

 

https://coupa.ng/b7O5gy

 

부건 혼다랑어 가쓰오부시

COUPANG

www.coupang.com

 

 

가쓰오부시의 권장량은?

성인기준 하루 10g가 가장 적당하다고 합니다. 가쓰오부시도 발효숙성식품이기 때문에 적당량 먹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1인분 육수 기준 가다랑어포3g정도 쓴다고하네요)

 

가쓰오부시의 활용법은?

한국에서는 다시다 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감칠 맛이랑 식감을 더해주는 보조의 역할로는 일식 최고봉이긴 하지만 한국식 요리에는 보다는 국간장이나 멸치육수 다시마육수에 베이스에 잘 어울린다. 닭육수나 사골 등에는 별로 어울리지 않는다. 가쓰오부시로 국물을 우려내고도 먹어도 문제없다.

 

그 외에는 한국에서도 주로 먹는 타꼬야끼나 오코노미야끼 처럼, 김치전이나 해물파전에 뿌려도 잘 어울린다. 감자전 호박전 같은것은 안어울림..(먹어봄) 일본에서 가정식백반? 삼치구이에 데리야끼소스 바르고, 가쓰오부시 올라왔는데 되게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네요

 

 

 

가쓰오부시/가다랑어포의 주요 효능은?

 

신진대사 촉진 입니다.
가쓰오부시에 풍부한 이노신산이 체내에 들어가면 세포가 활성화되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신진대사 촉진의 효능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머리카락이 빠지고 새로운 머리카락으로 바뀌고 오래된 피부가 때가 되어 벗겨져 새로운 피부로 바뀌는 등입니다.알기 쉬운 곳에서는 쉽게 땀이 날 수 있습니다는 것도 신진 대사가 촉진되기 때문입니다.따라서 

다이어트 효과
EPA(에고서펜타엔산)는 혈중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히스티딘은 리파아제라는 효소를 활성화시켜 중성 지방의 연소를 촉진시킵니다.또한 리신에서 합성되는 L-카르니틴이 다이어트와 비만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고 되어 있습니다.

혈압 강하 
가쓰오부시 유래 펩티드는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혈압 상승과 관계가 있습니다고 하는 체내 물질에 직접 작용하여 혈압을 완만하게 강하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평소부터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고혈압 예방으로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좋게한다.
가쓰오부시에는 세포의 환생과 새로운 적혈구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인 비타민 B12, 엽산, 철분이 빈혈을 예방하고 EPA(에코서펙타엔산)가 혈액을 메마르게 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또한 나이아신, 비오틴이 모세 혈관을 넓혀 말단으로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냉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혈류나 혈관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함으로써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경색 등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외국 연구팀 결과에 따르면 피로회복 및 스트레스를 낮추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노화방지

가쓰오부시에는 풍부한 트레오닌 성분이 있습니다. 트레오닌은 콜라겐의 생성에 관여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피부 미용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안쪽에서 지원 기능의 아미노산으로 피부의 탄력과 탄력을 유지하여 피부 미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 인 히스티딘은 성장 촉진의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신진 대사 분야에서 다룬 이노신산은 안티 에이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세포가 활성화되는 것은 피부 미용 효과와 염증, 여드름 등의 피부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쓰오부시/가다랑어포의 부작용

 

큰 부작용은 없는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과다섭취하면 뭐든지 몸에 해로울 수 있으니 하루에 10g 이상 섭취는 비추천한다. 

 

https://coupa.ng/b7O5gy

 

부건 혼다랑어 가쓰오부시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