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E

어둠속에서 고양이의 눈이 빛나는 이유는?

반응형

 

혼자사는 친구가 반려묘로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데, 일이 생겨서 집에 오지 못한다길래

반려묘좀 챙겨달라는 말을 듣고, 밤에 친구에 자취방으로 놀러갔었습니다. 근데 친구집

도어락 비밀번호를 딱 풀고, 여는 순간 나를 맞이하는 것은 어둠속에서 노랗게 빛나는

두 눈동자, 순간이지만 무서웠습니다.

 

왜 밤에 고양이의 눈동자는 빛이나는 것일까? 가끔 혼자 술마시고 집으로 들어가는

골목 담벼락에서도 마주친적있는데, 영롱하게 빛이나는 것이다. 왜 그런걸까 라는

궁금함에 찾아보았다.

 

 

사람이나 고양이나 눈에 망막이라고 하는 부분이 있어요.

고양이의 눈과 사람의 눈으로 다른 점 중 하나가 망막 뒤에 테피텀(tapetum) 혹은 휘판

이라고 불리는 반사판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태피텀은 고양이의 눈 속에서 빛을 많이 반사시키는 거울 같은

역할을 합니다.

사람의 눈은 빛을 흡수하지만 고양이의 눈에서는 빛은 반사되어 그것이 망막에 닿음으로써 시야는 밝아집니다

이 때문에 고양이는 어둠 속에서 더 잘 보입니다.

밤에 자동차 헤드라이트에 비춰진 고양이의 눈이 금색이나 녹색으로 빛나는 것은 이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대 이집트에서 고양이가 신성한 신' 바스테트'가 된 하나의 이유는 이 빛나는 눈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태피텀 덕분에 고양이는 어둠 속에서도 명확하게 사냥감의 모습 등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야간에 눈에 들어오는 빛이 미약할 때 효율적으로 눈의 감도를 향상시키고,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원래 야행성 동물입니다.

 

어둠속에서 쥐 등의 동물이 움직이고있는 것을 찾을 수있는이 휘판 덕분이다. 대부분 설치류는 황혼에 활동합니다.

차를 운전하는 사람도 황혼에 교통 사고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네요. 색이 바래 보이는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양이는

이 휘판 덕분에 어두운 곳에서도 잘 보입니다. 고양이는 달빛으로도 주변을 볼 수 사람이 물건을 보는데 필요한

밝기의 6 분의 1 도 괜찮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사람 일수록 근처의 세세한 부분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움직임을 추적 할 수 있도록되어 있습니다. 이른바

'동체 시력'이 매우 우수 합니다. 고양이랑 장난감으로 놀 때도이 움직이는 것에 반응하는 특성을 사용하여 고양이는

움직이면 기꺼이 놀아줍니다. 

고양이 눈의 시각은?
사람의 시야는 좌우 180 ~ 200도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양이는 두 눈으로 285도 있다고 알려져 있고, 사람보다 시야가 넓어 먹이를 가지고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양이 시력은? 
시력 자체는 나쁘지 0.2 ~ 0.3 정도 밖에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